전반적인 하지의 상태(피부색 및 상태, 하지 궤양의 유무, 하지부종의 유무,
하지 길이의 차이 등)를 확인하고 이후 정맥류의 상태(부위, 범위, 망상정맥류
및 거미양 정맥류 유무)를 파악합니다. 경우에 따라 서혜부나 음부 등에
위치한 정맥류 유무를 파악하기도 합니다.
촉진
촉진은 의사의 손 끝 감각으로 하는 검사입니다. 손가락의 압박으로 파동 및 탄력성을 통해 정맥류를 확인하거나 범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타진
타진의 의사의 손 끝의 두드림으로 하는 검사입니다. 교통 정맥이나 판막부전을 보기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.
기타
Brodie-Tredelenburg 검사 및 Perthes 검사 등을 하기도 합니다.
혈관초음파(Duplex scan)
EPIQ-5, EPIQ-7
최근 혈관초음파의 비약적인 발전과 검사자의 수기의 발달로
하지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, 경과 관찰 등 전 영역에 걸쳐서
혈관초음파가 가장 중요한 진단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.
1. 최근 혈관초음파의 비약적인 발전과 검사자의 수기의 발달로 하지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 경과관찰 등 전 영역에 걸쳐서 혈관초음파가 가장 중요한 진단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.
2. 혈관초음파 검사는 가청범위 보다 높은 고주파 주파수를 이용하며, 도플러 효과에 의한 초음파 주파수의 변화량을 가청범위 내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인체에 전혀 무해한 비침습적인 검사 입니다.
3. B-mode, duplex, color Doppler 등의 세부 검사 등을 통해 원인 혈관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역류 시간 및 속도, 혈류량 등을 측정함으로써 손상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. 더불어 관통정맥, 교통정맥 등도 모두 파악할 수 있으며, 심부정맥 및 동정맥 기형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하지정맥계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.
하지정맥류 진단 프로세스
2000년부터 현재까지 하지정맥류 단일 질환 진료를 시행해왔으며,
국내·외 네트워크를 통해 쌓아온 임상데이터의 교류 및 연구를 통한 KCS 만의 노하우가 진단 과정에 함께 합니다.